본문 바로가기

생각정리

내가 나에게 하는 조언

반응형

삶의 지혜

  • 잘 모르는 것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묻는 질문이 들어온다면, 생각나는대로 답하지 말고 잘 모르겠으니 알아보겠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이 좋다. 즉석에서 생각나는대로 답한다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
  • 적게 말하고 많이 질문하라.
  • 말(馬)은 잘 모르겠는데,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는 말(言)은 맞는 말인 것 같다.(큰 세계로 떠나라는 뜻)
  • 자신의 뜻대로 자신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몇 없다. 그리고 확실히 나는 아니다. 따라서 확실한 계획과 적절한 목표, 그리고 자기 절제가 중요하다.
  • 되고 싶은 무언가가 있는데 지금 당장 될 수 없다면, 그 주변에 계속 어슬렁 거려야 한다. 이는 사람이나 물건 또는 다른 모든 것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 비대면 소통이 아무리 편리해도 자신의 인생에 중요한 일은 대부분 대면 소통으로 이루어진다.
  • 자신이 그 말을 듣지 않았다고 해서 당신이 그렇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이따금씩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자.
  • 요리 및 식사 후 바로 설거지 하고, 음식물 쓰레기는 그때그때 처리해서 옷이나 집안에 음식 냄새가 배지 않도록 한다. 냄새는 사람의 첫인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모르는 것이 있다면 즉시 검색해서 답을 알아내는 행동이 습관이 되도록 만들어라. 그것이 영어 단어든 화장실 변기를 뚫는것과 같은 사소한 지식이든 상관없이. 
  • 저녁을 먹었는데도 배가 고파서 간식을 먹으면 생각보다 훨씬 배부를 것이다. 진짜 배고픈 것이 아니라, 평소 습관에 따라 몸이 반응한 것이다.
  • 타인을 함부로 판단하면 안된다. 나 또한 누군가에게 판단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 신체의 관절을 소중하게 사용하자.
  • 욕이나 비속어의 사용을 줄여라. 자신이 아무리 외적으로 멋지고 금전적으로 풍족해도 입에서 욕지거리가 나오는 순간 곁에 두고 싶지 않은 사람이 된다.
  • 생각을 계획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용감한 사람이 되어라.
  • 허물없는 관계일수록 예쁘게 말하고 행동하라.(가식을 떨어라는 것이 아님)
  • Always look on the bright side of life.
  • 나는 아무것도 제대로 할 줄 모르는 형편없는 사람이 아니라, 앞으로 그만큼 할 일이 많은(가능성이 많은) 사람이다.
  • 친절함은 돈이 들지 않는다.
  • 인생의 극적인 변화는 '어제보다 나은 오늘'이 쌓인 결과이다.
  • 기분이 태도가 되지 말아라. 하더라도 들키지 않게 해라.
  • '나는 어떤 사람인가?' 에 대한 대답을 항상 고민하자.
  • 무엇을 하는데 있어서 '완벽' 이라는 단어에 집착하지 말자. 최선을 다하고, 아쉬운 점이 있다면 보완해서 다음에 더 잘하면 된다.
  • 친구는 당신의 장점 때문에, 애인은 당신의 매력 때문에 당신을 사랑한다. 그리고 당신의 장점이나 매력이 줄어들면 친구와 애인은 당신을 떠날 것이다. 하지만 부모는 당신이 불행에 처했을 때에도 큰 의지가 된다.

학습

  • 인간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반, 모르는 것이 반인 상태일 때 가장 높은 학습 효과를 올린다. / 레프 비고츠키

운동

  • 얼마나 오래 했느냐의 문제가 아닌 얼마나 제대로 했느냐의 문제다. 자신은 타고나지 않아서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해도 몸이 좋아지기 어렵다고 말하지 전에 자신이 얼마나 제대로 운동 하고 있는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 스트레칭을 잘 하자.
  • 기구에 묻은 땀이 괜찮은 사람은 그 땀을 묻힌 당사자 뿐이다.
  • 피티(PT)는 좋다. 괜히 전문가가 아니다. 하지만 잘 알아보고 하자.
  • 운동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자신의 가능성을 믿게 된다는 것이다.

일(業)

  •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 것에 집중하자. 내가 생각하는 정답을 찾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 자신의 하는 일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도록 하자.
  • 일이 즐겁다면 인생은 천국이다. 그러나 일이 의무라면 인생은 지옥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