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전체 글

(216)
블록체인 공부중 블록체인 혁명 『블록체인 혁명』은 블록체인 기술의 의미와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로 인해 긍정적으로 변화될 미래 세상을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관점 면에서 구체적이고도 논리적으로 설명한 책이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이 ‘인터넷 세상’의 다양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류의 보편적 인프라(제2의 인터넷)임을 역설하며 ‘블록체인 세상’의 탄생을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설명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상의 공적 거래 장부라고 할 수 있다. 익명으로 누구나 블록체인에 접근 가능하지만 데이터와 거래 내역 등은 암호로 보호된다. 또한 똑같은 거래 장부 사본이 네트워크 전체에 분산되어 있어 쉽게 조작할 수 없으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갱신되어 언제나 최신 상태를 유지한다. 이러한 블록체인이 지닌 강력한 ..
[Data Structure] 재귀함수를 활용한 피보나치 수열 구현 2024년 4월 7일(일) 오늘은 재귀함수를 활용한 피보나치 수열 구현에 대한 학습을 진행했다. 재귀함수 개념이 참 머릿속에 그려지는 듯 하면서도 이내 뭉그러진다. 재귀함수를 공부하면서 Visualization 도구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나의 코드가 메모리에 어떻게 올라가고 동작하는지 시각화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이해가 한결 수월했다. https://pythontutor.com/ Online Python Tutor - visualize, debug, get AI help for Python, Java, C, C++, and JavaScript Online Compiler, Visual Debugger, and AI Tutor for Python, Java, C, C++, and JavaScript Pyt..
떠나고 싶은데 떠날 준비가 안되었구만 최근 현재 하는 일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다. 계약 사항에 없는 부분임에도, 사전 미팅 시 클라이언트에게 관련 부분을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마무리 단계에 와서 왜 해당 부분이 없냐면서 빨리 해달라고 한다. 미팅 시 알려줬는지 어쨌는지는 모르겠고 어떻게 좀 해주면 안되겠냐고 한다. 그래서 지금 이러이러한 상황이니 준비 되는대로 해주겠다고 전달했다. 돌아오는 답변은, "아니, 이렇게 오래 걸릴 일이냐? 빨리 해줘 그냥". 해당 일에 대한 세부적인 디테일을 이 글에서 말 할 수는 없지만, '얼마간의 시간을 들여 개발해야 하는 일' 정도로 표현하겠다. 해당 업체 영업 담당자가 본인에게 연락해서 클라이언트가 빨리 해달라고 하는데 어떻게 안되겠냐고 물었다. 나는 어떻게 해주고 싶어도 개발된 것이 없어서 물리적으로 얼마..
홍정모 교수님 C++ 강의 후기 https://www.youtube.com/watch?v=UqCZda8DLGc 강의 시간은 3시간 남짓이다. 나의 경우 강의 시간의 2배에 가까운 시간이 흐른 후에 강의를 끝낼 수 있었다. 강의는 실습 위주이며 절대 강사가 먼저 답을 알려주지 않고 문제에 대한 답을 생각할 시간을 준다. 그래서 모르는 개념을 검색하고, 문제 풀이에 대한 디버깅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만족스러운 강의였다. 이제껏 프로그래밍 관련 강의를 적지 않게 수강했는데, 강사와 강의의 질도 중요하지만 공부의 질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번 강의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작은 문제라도 허투루 넘기지 않고 스스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답답한 마음에 앞으로 감기를 눌러 강사가 제시한 답을 보고 다시 풀어보기도 했지만, 나름대..
아크테릭스 감마MX 자켓 후기 소프트쉘 자켓이 필요했습니다. 이번 겨울이 따뜻하여 가볍게 입고 다닐만한 자켓이 필요했거든요. 그러면 안에 반팔 입고 패딩 입으면 되지 않느냐고요? 그렇게 하기에는 패딩 입는 것에 질려버렸네요. 주 목적은 일상 생활에서 입을 것이고, 등산 시 입을 수 있는 기능성 또한 겸비한 자켓을 원했습니다. 아래 목록은 구매를 고려했던 브랜드 및 제품 입니다. 브랜드 제품명 블랙 다이아몬드 엘리먼트 후디 아크테릭스 솔라노 후디 아크테릭스 감마 자켓(구 감마LT) 아크테릭스 감마MX 자켓 파타고니아 R1 테크페이스 자켓 블랙 다이아몬드 엘리먼트 후디 가격 괜찮고 품질이야 뭐 블랙 다이아몬드니까 믿고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저는 블랙다이아몬드 의류에 어울리지 않는 체형을 가지고 있어서 영 어울리지 않습니다. ..
아크테릭스 아톰 헤비웨이트 후디 후기 https://charliecharlie.tistory.com/444 아크테릭스 아톰 LT 자켓 후기 오랜만에 아크테릭스 LT 자켓을 중고로 구매했습니다. 3년쯤 18년도 후디 모델 두 개 입다가 처분했는데, 이번에 또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다 다시 아톰 LT 자켓으로 돌아오게 되었는지, 이번 charliecharlie.tistory.com 아톰 AR 이 아톰 헤비웨이트로 이름이 바뀐 것을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구매 해보니 (아톰LT 보다는) 헤비웨이트 라는 사족을 붙여야 할 것 같습니다. 신품으로 오케이몰에서 구매했구요, 색상 이름은 YUKON 입니다. 오케이몰에 구매한 이유는 다른 사이트 및 중고 매물보다 가격이 저렴했기 때문입니다. "이 가격 이상은 용납할 수 없어!" 라는 마음 속의 상한선..
아크테릭스 아톰 LT 자켓 후기 오랜만에 아크테릭스 LT 자켓을 중고로 구매했습니다. 3년쯤 18년도 후디 모델 두 개 입다가 처분했는데, 이번에 또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다 다시 아톰 LT 자켓으로 돌아오게 되었는지, 이번에는 왜 후디가 아닌 자켓을 구매하게 되었는지 기억을 조심스레 더듬어 가며 기록 해보려고 합니다. 원래 파타고니아 나노퍼프 자켓을 구매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중고 커뮤니티에서 매물을 찾아보았습니다. 아는 사람은 잘 알다시피, 한국의 중고 커뮤니티에서 의류를 구매하다 보면 화가 나는 순간이 있는데요, 그것은 본인이 판매하는 옷의 실측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판매하는 물건 사진만 올리는 판매자가 많다는 것입니다. 판매는 하고 싶은데 본인이 판매 하는 물건에 대한 정보는 제대로 올리지 않는 것을 보면 무슨 심보인가..
2023.10.02-10.06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 / 박노해]에서 인상 깊었던 말들 [두 가지만 주소서] 나에게 오직 두 가지만 주소서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은 그것을 바꿀 수 있는 인내를 바꿀 수 없는 것은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를 나에게 오직 두 가지만 주소서 나보다 약한 자 앞에서는 겸손할 수 있는 여유를 나보다 강한 자 앞에서는 당당할 수 있는 깊이를 나에게 오직 두 가지만 주소서 가난하고 작아질수록 나눌 수 있는 능력을 성취하고 커 나갈수록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관계를 나에게 오직 한가지만 주소서 좋을 때나 힘들 때나 삶에 뿌리 박은 깨끗한 이 마음 하나만은 네가 가장 상처받은 지점이 네가 사장 욕망하는 지점이니 [다 다르다 中] 뭣이여? 일 더하기 일이 둘이지 하나여? 선생의 고성에 나는 기어 들어가는 목..

반응형